본문 바로가기
Library

이클립스(Eclipse & STS)에 롬복(Lombok) 설치하기

by 도뎡 2023. 4. 19.
반응형

롬복은 테이블을 구조화한 도메인 클래스(Entity 또는 DTO, VO)에서 getter/setter 메서드와 toString, equals, hashCode 등의 메서드를 어노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기능이 더 있지만, 보통 도메인 클래스에서 getter/setter 메서드와 생성자 처리에 주로 사용합니다.

롬복의 장점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테이블의 칼럼이 50개라고 가정했을 때 도메인 클래스에는 칼럼 개수만큼 멤버(인스턴스) 변수가 선언되어야 합니다. 각 멤버 변수에 대한 getter/setter를 생성하면 코드는 200줄(Line)을 훌쩍 넘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칼럼명이 변경된다면 변수명과 getter/setter를 모두 수정해야 하는데요. 롬복을 이용하면 단 두 개의 어노테이션으로 getter/setter를 관리할 수 있고, 변수명이 변경되더라도 그에 해당하는 새로운 getter/setter가 생성되기 때문에 클래스의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1. 롬복 설치하기

롬복 다운로드에서 롬복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버전은 2018-03-07일 기준으로 1.18.12 버전이며, "jar 파일은 다운로드 중에 컴퓨터를 손상시킬 수도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무시하고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롬복 다운로드 결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이클립스(STS)가 설치된 경로에 lombok.jar를 이동시킨 후 파일을 실행해 주세요.

이클립스(STS) 설치 경로

 

만약, 인스톨러가 실행되지 않고 압축을 해제하는 창이 열리면 다음의 작업을 진행해 주세요.


1) 커맨드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방법

 

2) JDK 설치 경로에서 bin 폴더로 이동합니다.

(탐색기에서 경로를 복사한 후 커맨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JDK 설치 경로의 bin 폴더로 이동

 

3) java -jar 명령어 뒤에 lombok.jar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lombok.jar 실행 명령어


 

인스톨러가 실행되면 Specify location을 클릭해 주세요.

롬복 적용 1

 

이클립스(STS) 설치 경로에서 IDE 실행 파일을 선택하고 Select를 클릭해 주세요.

롬복 적용 2

 

IDEs에 선택한 실행 파일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한 후 Install / Update를 클릭해 주세요.

롬복 적용 3

 

인스톨이 완료되면 Quit Installer를 클릭해서 창을 닫아 주세요.

롬복 적용 완료

 

2. 클래스에 어노테이션 적용해 보기

이클립스(STS)를 실행하고, TestDTO 클래스를 생성한 후 다음의 코드를 작성해 주세요.

package com.study;

import lombok.Getter;
import lombok.Setter;
import lombok.ToString;

@Getter
@Setter
@ToString
public class TestDTO {

    private Long a;
    private String b;
    private String c;
    private boolean d;

}

 

코드를 저장한 후 TestDTO 클래스의 구조를 확인해 보면, getter/setter와 toString 메서드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롬복에는 세 가지 이외에도 여러 가지 기능이 존재합니다. 롬복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TestDTO 클래스 구조

 

마치며

롬복은 정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 고마운 라이브러리입니다. 적게는 수십수백에서 많게는 수천수만 줄의 코드를 어노테이션 한 두 개로 관리할 수 있으니 말이죠.

저는 일반적으로 @Getter, @Setter, @Slf4j, 그리고 생성자 관련 어노테이션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잘못 사용하면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고 하니, "롬복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한 번쯤은 검색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